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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마케팅 시장 위치화 종류 - 시장 포지셔닝 맵 4가지 알아보기

STP 전략의 마지막 P에 해당하는 것은 시장 위치화(포지셔닝)입니다. 

 

포지셔닝이란 목표시장에서 자사의 제품이 고객의 마음속에 특별한 이미지로 인식되도록 만드는 과정을 말합니다. 

 

 

포지셔닝은 자사 제품이 독특한 특징을 갖도록 차별화함으로써 '이 제품은 ~하다.'라는 인식을 소비자들의 마음속에 각인시키는 과정이란 점에서 매우 중요하죠.

 

포지셔닝을 설계할 때 통상 포지셔닝 맵을 사용 합니다. 포지셔닝 맵(positioning map)이란 소비자들의 마음속에 형성되어 있는 이미지를 2차원 또는 3차원의 공간에 표시하는 지도를 말합니다. 

 

속성 2~3가지를 기준으로 자사 제품과 경쟁제품의 포지션을 2차원 또는 3차원 공간에 표시하면, 자사 제품과 경쟁제품의 차별화된 특징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데요.

 

제품의 이미지가 소비자에게 인지된다는 의미에서 인지도 또는 지각도(perceptual map)이라고도 부릅니다.

 

시장 포지셔닝

포지셔닝에는 시장 포지셔닝과 제품 포지셔닝이 있습니다. 오늘은 시장 포지셔닝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시장 포지셔닝은 제품을 만드는 기업이 시장에서 어떤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지를 설명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자사가 시장에서 경쟁사들과 치열하게 경쟁하면서 얻은 시장 지위를 말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시장 포지셔닝은 경쟁 포지셔닝이라고도 합니다. 

 

시장 포지셔닝 맵

시장 포지셔닝 맵은 가로축에 제품을, 세로줄에 고객을 기준으로 그린 그림입니다. 그림을 보면 선명하게 이미지를 연상할 수 있죠.

 

4가지로-구분할수-있는-시장포지셔닝맵
시장 포지셔닝 맵

 

① 시장 선도자

제품의 종류가 다양하고 품질이 우수하며 고객도 다양하므로 1 사분면의 제일 오른쪽 상단에 위치하며, 매출액 1위인 기업이므로 원의 크기가 제일 큽니다.

 

② 시장 도전자

시장점유율 2~3위인 기업이므로 제품의 종류가 약간 적고 품질도 조금 낮으며 고객도 시장 선도자에 비해 덜 다양합니다. 

 

③ 시장 추종자

3가지 형태로 나타납니다. 시장 추종자 중에는 선도기업을 완전 모방하는 기업, 차별적으로 추종하는 기업, 선택적으로 추종하는 기업이 있습니다. 

  • 완전 모방자 : 선도자의 일부 제품을 모든 면을 완전 모방
  • 차별적 추종자 : 선도기업을 모방하되 특정분야에서 차별성을 유지하는 기업
  • 선택적 추종자 : 선도기업 제품의 특정분야만 모방

 

④ 시장 니치기업

특정제품에만 전문화하는 기업이므로, 시장점유율이 매우 낮고 포지셔닝 맵의 위치는 전문화한 제품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위치에 포진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시장 지위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합니다. 현재의 지위를 현재 포지셔닝이라 한다면, 향후 기업이 목표로 하는 지위를 목표 포지셔닝이라고 합니다. 

 

기업목표를 설정할 때 현재의 모습과 미래의 모습을 현재 포지셔닝과 목표 포지셔닝의 개념을 사용하여 하나의 포지셔닝 맵에 표시하면 명확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장 환경이 변화하거나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자사의 시장 지위가 변화되거나 자사의 목표를 변경할 때 포지셔닝을 수정하게 됩니다. 이를 재포지셔닝(re-positioning)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마케팅 STP 전략의 마지막인 시장 위치화 포지셔닝의 종류 중 하나인 시장 포지셔닝에 대해 알아보고 시장 포지셔닝 맵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요약을 하면 시장 포지셔닝은 경쟁 포지셔닝이라고도 부르고, 시장포지셔닝 맵은 총 4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시장 선도자, 시장 도전자, 시장 추종자, 시장 니치기업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다음엔 포지셔닝의 종류인 제품 포지셔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마케팅-시장위치화-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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